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대 컴포넌트란

 계발에서 개발까지 

 

 

 

안드로이드의 4대 컴포넌트

 

안드로이드의 4대컴포넌트는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콘텐트 프로바이더이다.

 

 

액티비티

 

액티비티(Activity)는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컴포넌트로 지금까지 계속 액티비티를 이용하여 앱을 작성해왔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activity_main.xml과 MainActivity.java로 파일의 이름이 지정되고 activity_main.xml은 화면을 구성하는 코드이며, MainActivity.java가 액티비티에 해당이 됩니다.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이런식으로 Activity 클래스를 상속받아 setContentView에 xml이 필요할 경우 화면에 불러 사용합니다.

 

서비스

 

서비스(Service)는 눈에 보이는 화면(액티비티)과 상관없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이며, 백신 프로그램처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계속 동작하고 있습니다. 로컬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는 다음 세 단계 입니다.

 

서비스 생성 -> 서비스 시작 -> 서비스 종료

 

서비스 생명주기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안드로이드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나 장치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방송(broadcasting) 메시지를 사용한다. 안드로이드는 문자 메시지 도착, 배터리방전, SD카드 탈부착, 네트워크 환경변화 등이 발생하면 전체 응용 프로그램이 들을 수 있도록 방송 신호를 보낸다. 그리고 브로드 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는 이러한 방송 메시지가 발생하면 반응을 합니다.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경고 문자나 소리를 발생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응용은 배터리 상태 확인입니다.

 

  • ACTION_BATTERY_CHANGED // 배터리의 상태가 변경될 때
  • ACTION_BATTERY_LOW // 배터리가 거의 방전되었을 때
  • ACTION_BATTERY_OKAY // 배터리가 방전 상태에서 정상 수준으로 올라왔을 때

 

콘텐트 프로바이더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는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컴포넌트이다.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에 자신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데이터를 외부에 공개하려면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콘텐트 프로바이더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URL(Uniform Resource Identifier)가 있다.

 

콘텐트 프로바이더와 URL의 개념

 

수고하셨습니다 ★

더 많은 정보

 https://deumdroi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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